지금으로부터 5년 전, 2003년 봄..
캐씨와 제이미는 이런 모습으로 처음 서울을 찾았습니다.
Original 공연을 보진 못했지만, Off Broadway 캐스팅의 OST를 기준으로 본다면,
초연의 연출은 Original 버전의 분위기를 최대한 살리는 방향이었던 것 같습니다.
아, 제이미의 보이스컬러까지도 거의 흡사했죠.
초연의 연출은, 사실 그리 친절한 편은 아닙니다.
두 남녀의 시간 흐름이 서로 역행한다는 플롯의 중요한 특징에 대한 사전 지식이 없이 객석에 앉는다면, 어..이게 뭐지? 하고 일부 헤매기 십상이죠.
역시나, 극중 몇 넘버의 가사에 5년..스물세살..스물여덟살..등으로 살짝 힌트를 주는 것 외에 이 작품은 시점에 대한 그 어떤 언급도 하지 않습니다.
어떻게 보면, 극 중간중간 숨어있는 그런 Clue들을 찾아내는 것 또한 이 작품을 재미있게 보는 한 방법이 될 수도 있겠죠. 뭐 모든 것은 생각하기 나름 아니겠어요? ㅎ
단순하게..형상화됐다고 하기도 뭐한, 거의 원래 무대의 기본 프레임만 살린듯한 심플한 세트는,
시공간이 넘버 한 곡 단위로 바뀌는 이 드라마가 택할 수 있는, 최선의 혹은 가장 효율적인 무대디자인이 아니었을까..싶습니다.
늘 그렇듯, 이런 류의 무대디자인은 열린 공간을 통해 상황에 대한 자유로운 상상을 가능하게 합니다.
라스트파이브이어즈도 마찬가지죠. 플롯상 각 넘버가 가진 상황, 배경, 장소들은 모두 fix된 상태지만,
사실 관객은 열린 생각들로 다양한 situation을 가정할 가능성이 높습니다.
이 극을 이해하는 데는 사뭇 어려울지 모르지만, 작품을 제대로..가슴으로 느끼기에는 오히려 이런 환경이 더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. 단순히 한 남자와 여자에 관한 이야기라기 보단, 사랑과 결혼에 대한 지침서라고 해도 좋을 만큼 그 심리에 대해 깊게 파고들어가는 라스트파이브이어즈니 만큼, 관객에게 생각할 여지를 조금이라도 더 열어주고 싶었던데..초연 연출자의 의도가 아니었을까요?
작품 전체를 보면, 두 배우 모두 다 엄청난 대사량을 암기해야 한다는 것이 정말 실감이 나는데, 특히 캐씨는 감정에 북받혀 다다다다(?!!) 쏘아붙이거나..휘리릭 지나가는 수많은 생각들을 한꺼번에 쏟아내야 하는 씬 들이 꽤 있습니다. 그러고 보니 5년 전, 그 많은 이야기들을 조금의 흔들림도 없이, 정말 안정적으로, 비록 속도는 빠르지만 귀에 쏙쏙 들어오는 정확한 발음으로 들려주시던
(남녀간의 애정이라는 것이 대부분 설레임이나 기쁨에서 아픔 혹은 상실의 페이스로 진행되잖아요..그렇죠? 근데 캐씨를 연기하는 배우는 정 반대의
그 엄청난 양과 속도의 대사를 한마디도 놓치지 않고 똑똑히 들려주는 건 물론, 소심하고 자신감 없이 축 쳐진 모습을 참 리얼하게 보여주셨거든요.
그런 캐씨가 너무 안돼 보여서, 그녀를 버린 제이미가 더 밉게 보이기도 했답니다. ㅋ
제이미라는 캐릭터가, 혼자 젊은 나이에 성공가도를 달리고, 바람도 피다가, 종국에는 사랑했던 아내를 버리는 인물이다 보니, 그야말로 이건 나쁜 놈이라고 욕먹기 딱인 형국입니다. 여자관객이라면, 더욱 그렇겠죠. =ㅁ=;;
물론 그들의 이혼의 책임을 모두 제이미에게 지우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. 그 역시 충분히 많이 고민하고 아파했거든요.
제이미 캐릭터의 연기는 바로 여기에 포인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. 내면을 얼마나 섬세하게 표현하여 제이미의 입장과 결정에 대해 공감하게 할 것인가..하는 것.
필자가 생각하기에, 제이미의 복잡한 심경이 가장 단적으로, 그리고 솔직하게 나타나 있는 씬은 바로 Nobody Needs to Know 를 부르는 부분입니다.
캐씨가 아닌 다른 여자에게 맹세의 말을 건네는 씬이, 제이미의 심리를 제일 잘 표현해주고 있다는 건, 어찌 보면 엄청난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지만, 묘하게도 캐씨와의 이별을 결심하는 제이미의 모습이 극중 그 어느 순간보다 슬퍼 보이는 건 부인할 수 없습니다.
이 순간 제이미는, 이런 결말의 원인이 캐씨 때문이라고 말은 하지만..그 이면에는 적지 않은 죄책감과 자괴감이 엿보이거든요.
직역한 듯한 느낌이 좀 강한 가사는 아쉬웠지만..(이 많은 양의 가사를 비트에 맞춰 운율에 맞춰 우리말로 바꾸는 게 결코 쉬운 일은 아니죠..그래도, 조금은 더 우리말 스럽게 바꿔줄 수 있진 않았을까..하는 생각은 들었어요. ;;) 그럼에도, 라스트파이브이어즈는 충분히 매력적이고, 많은 생각들을 불러일으키게 하는 아주 괜찮은 작품이었답니다.
많은 나이는 아니지만, 한해 한해 시간이 지나면서 이 작품이 조금씩 그리워졌다는 건, 라스트파이브이어즈가 주는 사랑에 대한 성숙한 시각과 조언들이 차츰 필요해지고..또 곱씹어볼 만큼 내 자신이 성장했다는 뜻이 아닐까 싶어요.
그렇게 기다리던 라스트파이브이어즈가, 드디어 다시 무대를 찾아오네요.
올 가을엔, 조금은 차갑고 슬플지 몰라도..
그와 그녀의 사랑에, 그리고 이별에..푹 빠져보시는게 어때요?